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



Content Location

HOME > 특수클리닉 > 산후 출혈 클리닉

quick_menu




산후 출혈 클리닉

산후 출혈이란 출산 후 500cc 이상의 과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직접적인 원인은 대부분 자궁 수축 부전으로 인한 이완성 자궁출혈입니다. 그 외에 혈액응고 장애, 잔류태반, 유착태반, 자궁파열, 산도열상이 있습니다.

자궁이완증(uterine atony)

자궁이완증(uterine atony)이 발생한 경우, 처음에 자궁저부 마사지와 내과적 치료로 옥시토신, methylergonovine같은 ergot 유도체, 프로스타글란딘, 카르베토신(carbetoci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수축제에 반응하지 않고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는 복부 및 질을 통하여 양손으로 자궁을 압박함(bimanual compression)과 동시에 수액공급 및 수혈을 하고, 외과적 처치, 즉, 자궁동맥(uterine artery) 결찰술, 내장골동맥(hypogastric artery) 결찰술, 자궁내 충전, 자궁 압박 봉합 기술, 혈관조영 색전술, 자궁적출술 등을 해야합니다.

동맥결찰술

동맥결찰술은 특별한 합병증이 없고 향후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자궁동맥 결찰술의 경우 임신중 자궁혈액공급의 90%를 담당하는 혈관이 차단되기 때문에 산후출혈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자궁측벽을 따라 자궁동맥의 상행분지를 자궁근층과 같이 결찰하게 되므로 내장골동맥 결찰술에 비해 간단하고 안전한 장점이 있습니다.

자궁적출술

자궁적출술은 향후 임신이 불가능하고 영구적인 무월경 상태가 되어 산후 우울증의 가능성이 높으며 대량출혈과 수술적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