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



Content Location

HOME > 특수클리닉 > 고령임신 클리닉

quick_menu




고령임신 클리닉

최근 경제력이 높아지고 만혼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임신과 분만의 적령기를 지나 결혼하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늦게 출산하는 여성의 수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고령 임산부는 초산 여부에 상관없이 35세가 넘어 임신한 여성을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고위험 임신부로 간주하고 우리나라도 35세 이상 임산부가 전체 임산부 가운데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령임산부는 젊은 임산부보다 유산, 선천성기형, 고혈압, 임신중독증, 자궁근종, 태아위치이상, 난산, 기계분만, 제왕절개술, 저체중아출산, 조산등의 발생빈도가 더 높으며, 신생아 이환율과 신생아 사망률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35세 이상의 고령 임산부는 전문가를 찾아 적절한 상담과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미처 알지 못했던 질환이 없는지 다른 문제는 없는지 충분히 심신이 건강한 상태에 계획된 임신을 하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이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산전검사를 합니다.
고령임신은 젊은 임산부에 비하여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이 약 1.5배 높습니다. 초기 기형아 선별검사와 융모막과 양수 검사를 통해 태아 염색체 이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를 통하여 태아의 이상여부를 확인하여 향 후 치료와 출산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정기 산전관리로 임신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고령임신은 여러 가지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우려가 높습니다.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당뇨 발생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임신 중 체중관리와 식이관리가 더욱더 중요해집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임신 중 체중 증가에 신경을 쓰고 맵거나 짠 음식을 절제하여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도록 합니다.